시트르산(구연산)이 풍부한 레몬
레몬 과즙은 시트르산(구연산)이 많아 산성을 띠고, 강한 신맛이 나며, pH가 2에서 3 정도이며 다양한 요리에 향신료로 쓰입니다.
레몬의 효능
감기를 예방합니다.
우리의 몸 안에 병원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침입하면 백혈구가 균을 공격하여 없애줍니다. 비타민 C는 백혈구의 기능을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백혈구의 기능처럼 병원균을 없애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를 맑게 해 줍니다.
자외선 등의 자극으로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되면 기미나 주근깨가 생깁니다. 비타민 C는 기미와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 투명하고 맑은 피부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여 줍니다.
레몬의 비타민 C는 신경 전달물질인 아드레날린과 도파민의 합성과, 부신피질 호르몬의 합성에 관여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해 부신에서 아드레날린이 분비됩니다. 아드레날린의 생성에는 비타민 C가 많이 쓰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엔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숙취를 해소합니다.
레몬의 비타민은 영양분을 소화하고 분해하고 해독하는 작용을 돕습니다. 간의 기능을 도와 숙취를 해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눈의 건강을 도와줍니다.
레몬의 항산화 작용에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해소를 돕습니다.
레몬에 들어있는 시트르산은 피로를 회복하고 식용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트르산은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네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레몬의 시트르산은 칼슘 등 미네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칼슘 등과 같은 미네랄은 단독으로 흡수되기 어렵지만, 시트르산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통풍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의 시르트산은 통풍에 효과가 있습니다. 통풍은 대사능력의 이상으로 요산이 축적되어 손발 등에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요산은 소변과 함께 배출되지만 대사 이상으로 소변에 녹지 않고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시트르산은 강산성의 소변을 약산성으로 바꾸어 약산성인 요산이 녹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레몬의 항산화 작용은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관의 노화를 예방합니다. 혈관의 노화는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유발합니다. 레몬의 강한 항산화 작용을 이를 예방하여 줍니다. 레몬에 들어있는 칼륨은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하여 몸의 부종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모를 촉진하고 식욕을 증진합니다.
레몬과 같은 감귤류의 껍질에 함유된 향 성분은 리모넨은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리모넨은 나쁜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비듬과 가려움증 등에 대하여 항균작용을 하며 머리카락을 윤기 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모넨을 섭취하면 발모를 촉진하고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리모넨은 타액의 분비와 소화 흡수를 촉진하여 식욕을 높여줍니다.
레몬은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바로 섭취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레몬을 꿀이나 설탕에 재어서 섭취하거나 얇게 썬 레몬을 물에 타서 레몬 수를 즐기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