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곁에 늘 있었던 완전식품인 우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에는 우리도 잘 알다시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형성하고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근육을 수축시키고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칼슘은 체내에서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이 있어 부지런히 섭취해도 체내에 흡수되는 양은 적습니다.
우유에는 유당, 카제인 포스포 펩타이드라는 성분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높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우유는 칼슘이 체내에 효율적으로 흡수되기 쉬운 구조를 가진 식품입니다.
철분을 흡수를 높이고 장을 정돈합니다.
우유에는 락토페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철과 결합 된 당단백질의 일종으로 모유와 포유동물의 젖에 들어있는 영양 성분입니다. 락토페인은 철분의 흡수를 높이고 장내에 좋은 박테리아의 증식을 도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의 흡수를 높여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장내의 좋은 균을 늘려 장내 환경을 정돈하며, 변비와 설사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을 높입니다.
우유의 락토페린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NK세포(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기능이 있어 면역력을 향상하고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락토페린은 모유뿐 아니라 타액, 눈물, 혈액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눈, 코, 입 등 병원균이 체내에 들어가기 쉬운 부위에 존재하며 병원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균 성분입니다. 락토페린은 출산 후 약 1주일까지의 초유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신생아를 병원균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A의 흡수를 촉진합니다.
유지방은 우유의 지방 성분이며 비타민 A의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을 지키는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유지방은 짧은 체인으로 된 중쇄 지방산으로 체내에서 연소되기 쉬운 지방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우유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이나 장기 등 인체를 만드는 성분으로 근육 트레이닝 시 영양보급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육류 등에 비해 단백질의 양은 떨어지지만 쉽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우유의 부작용
우유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맥이 약한 사람, 배가 차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른 음식에 비해 소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소화가 빨리 되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장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유당을 소화하는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복통, 설사,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