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이란

대표적인 향신료 파

300x250

 

대표적인 향신료 파

파는 백합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맛이 맵고 끓이면 단맛이 나서 다양한요리에 쓰인 향신료일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파의 다양한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파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비타민 B1의 흡수를 도와 피로를 해소하여 줍니다. 파의 녹색 부분에는 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흰 부분에는 네기올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네기올 성분은 감기 바이러스를 살균하고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뇌 기능을 촉진합니다.
우리 몸의 영양원은 포도당이지만 포도당의 대사를 촉진을 돕는 것은 비타민 B1입니다. 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뇌의 기능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리신은 혈액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과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위에 좋습니다.
파에는 알리신 성분이 있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높여 줍니다. 지치기 쉬운 여름에 식욕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파에는 베타카로틴이 있어 피부와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고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습니다.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건성 피부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암 예방에 좋습니다.
파에는 베타카로틴과 미네랄의 일종인 셀레늄과 비타민 C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점막을 강하게 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소로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파는 풍습, 마비통을 멈추게 하고 복통과 두통, 이통, 치루를 다스리고 파즙은 어혈을 풀어 통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뿌리는 소변을 잘 보게 하고 가래를 삭혀주고,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의 휘발성 성분에는 디프테리아, 결핵균, 이질균, 포도상구균 등에 대하여 정균작용을 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