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흰 살 생선인 연어.
식욕을 돋우는 붉은색의 연어살, 붉은 살 생선은 근육색소와 혈색소를 다량 함유하여 적색육을 갖는 생선을 말합니다. 하지만 연어는 살은 빨갛지만, 근육색소가 아닌 적색의 카로티노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고기의 성질은 근육색소의 함유량이 낮은 흰살생선과 비슷하여 붉은 살이라기보다 흰살생선에 가깝다고 보면 됩니다.
연어의 효능
연어는 EPA(다가 불포화 지방산), DHA(도코사헥사엔산) 등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하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B군, 비타민 E 등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EPA와 DHA는 오메가 3, 오메가 3 지방산으로 인간에게 필수 지방산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인체에서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에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은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연어의 붉은 살은 아스타크산틴 성분입니다. 아스타크산틴을 베타카로틴과 리코펜 등과 같은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매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르티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물질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최강의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의 3000배, 비타민 E의 1000배로 최강의 항산화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어는 근육 속에 아스타크산틴을 대량으로 비축하여 활성 산소로부터 몸을 지키고 있습니다. 바다에서 잡은 연어의 살은 붉은색을 띠지만 연안에서 잡힌 연어의 살은 선홍색에 가깝습니다. 선홍색을 띨수록 아스타크산틴이 많기 때문에 붉은색보다 선홍색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는 일생을 수영으로 다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연어는 강에서 태어나 강을 따라 바다로 떠납니다. 몇 년 동안 망망대해에서 보내다가 산란을 위해 고향의 강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강을 거슬러 올라가 산란을 마치고 일생을 마감하는 물고기는 연어밖에 없습니다. 일생의 마지막을 산란을 위해 거친 항해를 지나 강을 거슬러 오르는 가혹한 수영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일생을 보내는 연어는 수영을 하는 동안 몸 안에 대량의 활성 산소가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대량 발생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기 위해 아스타크산틴을 비축하는 것입니다.
피로해소와 체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연어에는 피로해소 물질이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과 피로물질이 되는 젖산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운동 시 발생하는 육체적 피로뿐만 아니리 뇌의 피로와 만성피로를 예방하고 개선과 운동 지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연어는 고단백 식품이며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도 풍부하여 육체 피로해소와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신경 피로의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 예방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어에 들어있는 천연 색소 성분인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아스타크산틴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하는 기능이 매우 강력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세포막 내외를 가지지 않고 작용하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과 활성 산소가 결합하여 생기는 과산화 지질은 혈관 벽에 축적되면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동맥경화의 원인이 됩니다. 연어는 풍부한 비타민과 아스타크산틴의 항산화 작용으로 효과가 배가 되어 과산화 지질의 증가를 억제하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 경색,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기억력 향상과 치매를 예방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의 하나인 DHA는 두뇌와 망막 등 세포막을 부드럽게 하고 시냅스를 활성화하여 뇌의 전달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해마는 DHA가 뇌의 다른 부의에 비해 2배가량 들어있으며 해마의 DHA 감소로 인한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DHA의 두뇌 작용으로 임신 중이거나 아이들에게 효과가 좋지만, 뇌세포가 감소하는 어른들의 기억력 향상과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