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이란

심신안정에 좋은 연자의 효능을 알아보자

300x250

 


심신안정과 치매에 너무 좋은 연자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자란 조금 생소하게 들리겠지만 연꽃의 씨앗을 말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연꽃의 씨앗인 연자뿐만 아니라 연근, 잎과 꽃잎, 꽃술까지도 모두 약재로 상용할 정도로 연은 건강에 아주 유용한 식물입니다. 옛날에는 연자를 부부가 함께 먹으면 자손이 번성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록 남성의 활력 증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연밥(연열매)은 기력을 돋아 온갖 병을 낫게하고, 오장을 보하고,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합니다. 많이 먹으면 몸이 좋아지고, 정신을 맑게하여 심신을 안정시킨다고 합니다.
갑자기 열이 오르고 울화통이 치밀 때 먹으면 마음이 안정이 되고, 마음이 불안하여 안절부절하고, 가슴이 마구 뛰거나, 잠을 제대로 못 이루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노인분들의 원기회복에 좋으며,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도 좋습니다. 집중력을 요하는 수험생에게도 매우 좋은 연밥입니다.


연자는 달고 성질은 평하며, 심장과 비장, 신장에 도움을 준다고 되어있습니다. 강장작용이 뛰어나 산후의 여성에게 권할 만하다고 합니다. 특히 심장을 맑게하는 작용이 있어, 불면증이나 심계항진 등의 증세가 있을 때 좋습니다. 대하와 설사를 멈추게 하고 정기를 보충 해 주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신장기능이 약해져 유정, 몽정이 있을 때, 가슴이 뛰고 잘 놀라며, 잠을 잘 못자는 증상에 좋습니다. 여성들의 신장의 기운이 허해서 생기는 냉대하 증상을 멎게하는 효과 가 있습니다. 비장을 보하고 수렴작용을 하여 자궁의 기능성 출혈증, 백대하등 부인과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 소화기능을 증진시켜 대사작용에도 좋고 소변을 자주 보아 힘든 분과 아이들의 야뇨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얼마 전 국립 생물자원관 연구 결과, 연밥이 치매예방과 치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치매는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한 뇌세포의 파괴가 원인인데, 연자(연꽃씨, 연자육) 안에 들어있는 새싹이 항산화 효과와 뇌신경세포 보호활성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검은 겉 껍질을 벗겨내면 갈색 껍질과, 그 안에 심이라는 싹이 들어 있는데 그 싹이 뇌신경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몸속 부족한 양기를 채워주고 기가 잘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서 막힌 곳을 뜷어주고 혈핵순환을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며, 유화력이 강해서 혈관내 콜레스테롤의 축척을 막아 고혈압, 중풍 등을 예방하여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자 먹는 방법
연자죽 만들기
먼저, 연자를 알알이 뻬내어 껍질을 벗긴 후 반으로 갈라서 초록 심을 제거해 줍니다.
불린 쌀과 검은깨, 연자를 믹서기로 곱게 갈아줍니다.
약한 불에서 천천히 저어가면서 끓여줍니다.
소금 간을 더한 후 걸쭉해질 때까지 끓이면 완성.

연자죽의 효능
병후 원기회복을 북돋아주고 심장이 두근대는 불안증세, 약 효과로 인한 잠이 안오는 증상 등을 완화시키고, 심신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기력이 쇠약해지 노인에게 좋으며, 당뇨, 고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