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식량의 대체식품, 퀴노아
국제연합에서 식량안보 차원에서 전 세계의 기아를 해결하고 빈곤을 줄일 수 있는 식품으로 추천하고 미국항공 우주국에서는 우주식량의 대체식품으로 검토하고 있는 퀴노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퀴노아의 원산지는 콜롬비아에서 아르헨티나에 걸쳐 안데스산맥으로, 잉카제국 시대부터 재배가 되었습니다. 안데스 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주식으로 널리 쓰였고, 잉키 유적에서는 퀴노아의 저장창고가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퀴노아(quinoa)의 어원은 '모든 곡식의 어머니'를 뜻하는 잉카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하지만 16세기에 스페인에 의해 잉카제국이 정복되면서 퀴노아는 찾기 힘든 곡물이 되었습니다. 신성시하는 퀴노아의 경작이 침략과 탄압을 받으면서 상당수 감소하여 겨우 명맥만 이어오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다른 곡물보다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놓아 1980년대 이후로 품종을 개량하고 재배하기 시작하면서 퀴노아의 생산이 늘어나게 됩니다.
부족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퀴노아의 성분 약 20% 정도가 단백질이며,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있는 완전식품입니다. 아미노산은 우유와 비슷하여 우유의 대체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 올레인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많으며 비타민 B군과 비타민D, E, 칼슘, 마그네슘, 철 등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퀴노아에는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에 좋은 엽산과 철분이 풍부합니다. 헤모글로빈의 원료가 되는 철분과 적혈구의 합성을 도와주는 엽산은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 필요한 성분입니다. 아연성분도 풍부하여 적혈구막의 생성을 도와 적혈구를 보호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아연성분도 풍부하여 적혈구막의 생성을 도와 적혈구를 보호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비타민E와 사포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뿐만 아니라 냉증의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퀴노아에는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식물성 호르몬이 들어있습니다. 식물성 호르몬은 대두 이소플라본과 함께 체내에서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하여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뼈와 칼슘의 축적을 도와주어 폐경 후 골다공증 발병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비타민 B군과 아연 등은 호르몬의 밸런스를 유지하여 월경 전 증후군과 생리통, 생리불순 등 여성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여성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부종에 도움이 됩니다.
퀴노아에는 칼륨이 아주 풍부합니다. 칼륨은 나트륨의 농도를 유지하여 세포의 삼투압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여분의 나트륨과 수분의 배출을 촉진하여 고혈압과 부종을 완화하여 줍니다. 필수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부족해지면 이뇨의 능력이 떨어져 부종의 원인이 됩니다. 퀴노아의 메티오닌 성분이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부종을 예방하고 완화하여 줍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영양보충과 변비, 부종의 예방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퀴노아는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켜 장시간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 줍니다. 혈당의 변동이 적고 장시간 안정되며 식욕을 억제하여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하여 줍니다.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퀴노아에는 항산화 적용을 하는 비타민 E와 사포닌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노화를 억제합니다. 또 풍부한 단백질은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 윤기와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퀴노아의 여성호르몬 작용은 피부장벽의 기능을 높이고 피부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항산화 작용과 빈혈, 냉증의 개선으로 기미나 주름, 피부건조, 잡티 등 을 예방하여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