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이란

해독에 좋은 시금치

300x250

 

해독에 좋다는 시금치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비타민 B, E, 등의 비타민 종류와 철분을 비롯한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있습니다. 해독에도 도움이 되는 시금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 개선과 해독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는 불용성 식이 섬유가 풍부합니다. 장 속의 유해물질과 노폐물을 흡착하여 배출하고 장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클로로필이라는 엽록소가 들어있어 식이 섬유가 닿지 않는 장 구석구석의 노폐물과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하여 줍니다. 해독 작용과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이 딱딱해지지 않게 수분을 공급하여 주지만 장이 예민하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은 과한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는 철분이 엽산이 아주 풍부합니다. 또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도 들어있습니다. 시금치는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특히 철 결핍성 빈혈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의 풍부한 엽산과 철분은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는 녹황색 채소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도 풍부하여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억제합니다. 혈중 지질의 산화를 방지하고 과산화 지질의 축적을 억제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성인병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특유의 향에는 혈전을 예방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피라진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엽록소인 클로로필도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여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냉증과 부종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과 피라진 등의 성분은 혈액 순환을 도와 냉증을 개선하고 예방하여 줍니다. 특히 모세혈관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하고 철분이 많아 빈혈로 인한 나빠진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냉증과 냉증으로 인한 결림, 요통 등이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는 칼륨이 아주 풍부합니다.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고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여 부종을 예방합니다. 또 마그네슘도 풍부하여 체액의 순환을 촉진하여 미네랄의 운반을 도와주며 혈액 순환을 정돈하여 부종을 예방하여 줍니다.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합니다.
시금치의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작용을 합니다. 시금치의 식이 섬유와 엽록소는 장 내 환경을 개선하여 장의 기능을 높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백혈구의 기능을 강화하고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하여 점막을 보호하여 바이러스의 침입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면역력이 높아져 감기와 독감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력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계의 색소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황반부와 수정체의 산화와 손상으로 보호하여 줍니다. 루테인은 스마트 폰과 모니터 화면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를 흡수하는 작용을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하여 눈의 피로와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여 시력 저하를 막고 손상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 많은 비타민의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안쪽의 노화를 예방하여 줍니다. 베타카로틴은 피부와 점막을 보호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여 줍니다.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피부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의 신진대사를 높여 잡티, 주름 등 노화를 방지하여 줍니다. 장의 환경을 개선하여 피부염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시금치 부작용

시금치에는 수산이 많아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특히 칼슘과 결합하면 결석이 생성되어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을 유발합니다. 때문에 칼슘이 많은 우유, 두부, 멸치 등과 같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300x250